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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물성 대체 식품으로 주목받는 아몬드”…‘2022 아몬드 트레이더 세미나’
  • 2022.07.14.
캘리포니아아몬드협회, ‘2022 아몬드 트레이더 세미나’ 개최
글로벌 아몬드 수출량과 최근 소비 시장 전해
협회장 “아태지역 중에서도 한국 시장의 성장세 눈부셔”
아몬드, 식물성 대체 식품으로 선호도 높아져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웰빙 및 식물 기반 트렌드에 따라 아몬드가 식물성 대체 식품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식품기업의 신제품 출시를 비롯해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14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호텔에서 ‘2022 아몬드 트레이더 세미나’를 개최했다. 식품 수입업계 종사자 및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캘리포니아 아몬드협회의 다양한 활동과 글로벌 아몬드 트렌드가 전해졌으며, 국내 마케팅 활동과 견과류 인식 조사결과도 소개됐다.

14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호텔에서 ‘2022 아몬드 트레이더 세미나’가 개최됐다. [육성연 기자/gorgeous@heraldcorp.com]

먼저 리차드 웨이콧(Richard Waycott) 캘리포니아아몬드협회장은 “캘리포니아주의 센트럴 밸리(Central Valley)는 아몬드 재배에 이상적인 지중해성 기후를 가졌다”며 “협회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아몬드를 재배하는 동시에 아몬드 껍질을 동물사료와 다양한 농업 용도로 사용하는 등 환경과 양질의 식품 제공을 위해 관련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캘리포니아 아몬드의 생산량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캘리포니아아몬드는 전 세계 아몬드 생산량의 82%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량의 72%가 수출된다. 즉 아몬드는 캘리포니아의 최고 수출작물이자 미국 최대 수출 특수작물이다. 웨이콧 회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오던 아몬드 생산량은 재배 면적 증가 등의 요인으로 특히 최근 3년간 생산량이 크게 상승했으며, 출하량은 역대급을 기록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재배 면적은 약 664000 헥타르(ha)이다. 이어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아몬드 수출 마켓으로, 특히 한국 시장의 성장세가 눈부시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섹션의 주제는 글로벌 견과류 시장 동향과 소비자 트렌드였다. 하빈더 만(Harbinder Maan)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무역 담당 부책임자는 식품 시장 조사기관인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의 자료를 인용, “견과류 신제품 활용도 조사(2014~2021)에서 아몬드가 1위를 차지했다”며 “이는 아몬드가 식품 분야에서 활용도가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특히 유럽과 아태 지역이 이러한 신제품 출시를 견인하고 있다. 아몬드는 그동안 베이커리나 초콜릿과 같은 기호 식품에 주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대체 유제품이나 식물성 스낵과자, 시리얼 등에 사용되는 경우가 늘어난다는 분석이다. 통 아몬드 뿐 아니라 아몬드 페이스트나 버터, 아몬드 음료, 아몬드 분말 등 다양한 형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유제품을 대신해 식물성 대체 식품의 선택지로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아몬드(38%)는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유제품 대체 식물성 식품으로 선호도 1위(Innoba Dairy Technology survey 2020)를 차지했다.

발표중인 김민정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한국 및 일본 마켓 담당 이사 [캘리포니아아몬드협회 제공]

이어 2021년 글로벌 견과류 인식 조사 결과 및 국내 마케팅 활동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김민정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한국 및 일본 마켓 담당 이사는 “아몬드는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견과류 1위(71%)에 꼽혔으며, 다른 견과류 대비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지난해 9월부터 한달 간 10대 주요 국가별로 1000명의 소비자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이다. 김민정 이사는 ‘뷰티 간식’으로 자리매김한 아몬드 트렌드도 전했다. 그는 “몸에 좋은 견과류로 10년간 한국 소비자의 마음에 자리잡은 아몬드가 최근에는 아름다움과 피부, 체중 관리에 효과적인 견과류로서 인식이 커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에서 뷰티 캠페인이 시작된 지난 2018년 이후 ”아름다움을 위해서 필요하다“라는 아몬드 속성을 인식한 소비자는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마지막으로 정세연 에델만 코리아 수석부장은 이러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에 따라 진행중인 주요 ‘뷰티 캠페인’ 활동을 소개했다.

[캘리포니아아몬드협회 제공]

한편, 아몬드는 한 줌(약 23알, 30g)에 비타민E(7.3㎎), 식이섬유(4g), 식물성 단백질(6g),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해 마그네슘, 칼륨 등 11가지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다.

gorgeou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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