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유럽의 주스 시장이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라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전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과 2028년 사이 생과일주스 시장은 3.6%, 넥타르는 ?5.5%, 주스음료는 1.8%, 코코넛 및 기타식물음료는 16%,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다른 시장조사기관 민텔의 2023년 주스 트렌드 분석에서는 유럽 소비자들이 단맛이 덜한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웰빙 트렌드로 주스 역시 ‘설탕 무첨가’ 등 건강에 좋은 주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독일 시장에서는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한 주스 제품의 잠재력이 높다. 민텔 조사결과, 45%의 젊은 독일 남성은 “일주일에 최소 두 번 이상 100% 생과일주스를 마신다”고 답했다. 민텔 측은 “상당수의 독일 남성들은 식사 시 100% 생과일주스를 마시며 아침식사로 소비하기 때문에, 남성을 대상으로 한 주스제품은 아침 영양 보충 식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aT 관계자는 “유럽의 주스 시장은 브랜드 점유율이 1.0% 이하인 기업이 120개 이상으로 경쟁이 심한 시장이다. 하지만 한국 배, 오미자, 한라봉, 오디, 복숭아처럼 한국만의 재료를 이용한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노려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탈플라스틱 전략을 펼치고 있는 EU 지침에 따라 내년 7월 3일까지 3리터 이하의 용기에는 일체형 병뚜껑 용기에 넣어야 한다는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Most Read Stories
REAL FOODSPREMIUM
MARKET TRENDS
January 15.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