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https://wimg.heraldcorp.com/news/cms/2025/01/26/news-p.v1.20250111.79973ff4435f4626833309ac0ee4be79_P1.jpg)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태국 최대 규모의 설문조사 패널인 마켓버즈(MarketBuzz)가 태국에서 자동판매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마켓버즈가 2024년 10월 2일부터 11월 7일까지 977명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태국 소비자의 58%는 “향후 자동판매기에서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41%는 ”현재처럼 구매를 유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향후 자동판매기에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에 불과했다.
자동판매기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편리함(72%), 시간 절약(50%), 제품이 항상 준비되어 있음(43%)이 꼽혔다.
사용 빈도도 높다. “지난 한 달 동안 자동판매기를 사용했다”고 말한 비율은 56%였다. 그중 13%는 매일, 28%는 매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사용 장소로는 쇼핑몰(44%), 사무실(36%), 콘도/아파트(35%) 순이었다.
시간대별 제품 구매 패턴에서는 차/커피, 즉석커피, 우유 및 유제품, 에너지 음료는 아침 시간대에 인기가 높았다. 과자류, 소프트 음료, 과일 주스, 생수, 미네랄 워터 등은 오후 시간대에 더 많이 소비됐다. 저녁 시간대에는 다른 품목 대비 즉석 라면의 구매가 많았다.
aT 관계자는 “태국에서 자동판매기는 편리함과 시간 절약을 중시하는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새로운 제품 판매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Most Read Stories
REAL FOODSPREMIUM
MARKET TRENDS
March 19.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