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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푸드=육성연 기자] 해외에 진출하는 일본의 외식 프랜차이즈가 늘고 있다고 코트라(KOTRA)가 전했다. 라멘 체인점이 대표적인 성공 사례다.
일본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해외의 일본 음식점 수가 2023년 기준 약 18만7000점을 기록하면서 2021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 오랜 기간 메뉴 가격 인상을 단행하기 어려웠던 내수 시장과 달리 해외는 가격 인상에 대한 거부감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최근에는 일본 라멘, 소고기덮밥 등 일본 음식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아이비에스월드(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내 일본 라멘 점포는 지난해 1604점을 기록했다. 10년 전보다 1.46배 많다.
일본 라멘 기업 와코우식품은 지난 3월 기준으로 154억엔의 연간 매출액을 기록했는데, 총매출의 4분의 1을 미국 자회사에서 벌어들였다. 와코우 식품은 미국 캘리포니아 공장을 생산 거점으로 둔다. 오는 2025년 6월 중으로 현지 생산량을 25% 확대, 월 250톤을 계획하고 있다.
일본 라멘 스프 재료인 ‘포크 엑기스’를 제조하는 일본의 리켄 비타민 사도 캘리포니아에 있는 자회사 매출이 작년 대비 10% 정도 증가했다.
![대구시에 입점한 라멘 세타가야 [라멘 세타가야 제공]](https://wimg.heraldcorp.com/content/default/2024/12/29/20241229050009_0.jpg)
대구시에 입점한 라멘 세타가야 [라멘 세타가야 제공]
요시노야 홀딩스 산하의 라멘 세타가야는 최근 우리나라 대구시에 위치한 쇼핑몰에 점포를 냈다. 세타가야는 미국 뉴욕에서 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다. 이번 한국 진출을 기점으로 아시아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마루가메 제면으로 유명한 트리돌 홀딩스도 한국 재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지난 11월 15일 트리돌 홀딩스는 롯데그룹과 마루가메 제면을 프랜차이즈 체인(FC) 계약을 체결했다. 오는 2025년 내로 서울 시내에 1호점을 열고 점차 점포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소고기덮밥으로 유명한 ‘마츠야’를 운영하는 마츠야 푸드 홀딩즈는 지난 8월 11일 홍콩에 마츠야 직영점을 개점했다. 현재 마츠야는 중국, 대만, 몽골 등지에서 총 18개의 점포를 운영한다. 마츠야는 일본계 음식점의 인기가 많은 홍콩에서 점포를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현지 매체를 통해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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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bruary 12.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