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Play
  • 웰빙
  • 고기는 입에 안 대는 美 셀럽들 누구?
  • 2017.06.09.
[리얼푸드=박준규 기자] 국내에선 낯선 개념이었던 ‘채식’이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채식주의를 표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식당들도 등장했습니다. 한국채식연합은 국내 채식인구를 100~150만명 수준으로 추산합니다.

국어사전엔 채식(菜食)이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만 먹는 것’이라고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채식은 구체적인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쪼개집니다.

동물성 식품이거나 조금이라도 섞인 음식은 아예 먹지 않는 완전 채식은 ‘비건(Vegan)’이라고 합니다. 유제품과 해산물을 먹느냐 먹지 않느냐에 따라서도 유형이 달라집니다. 락토(Lacto) 채식은 유제품은 먹으나 해산물, 달걀은 먹지 않는 유형이고 오보(Ovo)채식은 달걀은 먹되 유제품과 해산물은 먹지 않는 방식입니다. 모든 해산물을 먹지 않는다면 락토 오보 채식으로 분류합니다.

붉은 살코기, 가금류, 조류를 먹는지 안 먹는지를 기준 삼아 나눌 수 있습니다. 육류의 붉은 살코기만 먹지 않는다면 폴로(Pollo) 채식 가금류, 조류만 삼간다면 페스코(Pesco) 채식이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완전 채식을 하지만 가끔씩 육식을 하는 이들은 플렉시테리안(Flexitarian)이라고 합니다.

유명인사들 가운데서도 채식주의를 고수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몸매와 외모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에서 채식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동물 도살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채식주의를 걷는 이들도 있어요. 패션매거진 ‘인스타일’ 영국판은 최근 채식 셀러브리티들을 소개했습니다.
▶ 나탈리 포트만 = 2009년 채식을 결심했습니다. 작가 조너선 사프란 포어가 쓴 ‘동물을 먹는다는 것에 대하여’(Eating Animals)를 읽은 게 영향을 줬다고 하네요. 2011년에 임신한 이후부터는 락토 채식으로 전환했습니다.

▶ 제시카 차스테인 = 배우 제시카 차스테인은 가벼운 채식주의자로 시작해서 완전 채식까지 발전한 케이스에요. 2012년엔 미국의 동물보호단체 페타(PETA)가 선정한 ‘가장 섹시한 채식 셀럽’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아리아나 그란데 =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는 2013년 비건이 되기로 결심합니다. 그녀는 영국 일간 더미러(The Mirror)와의 인터뷰에서 “채식이 수명을 늘려주고, 늘 행복한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고 믿는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 마일리 사이러스 = 여성들 사이에서 ‘하체 다이어트의 교과서’로 통하는 팝스타 마일리 사이러스도 오랫동안 채식을 실천해 왔어요. 2015년 PETA는 그녀를 ‘가장 섹시한 채식 셀럽’에 선정했어요. 

▶ 아델 = 아델은 2011년 고기를 끊었습니다. 건강상의 이유도 있지만, 동물 보호에 앞장선다는 뜻도 있다고 해요. “고기의 유혹에 넘어갈 것 같을 때 항상 작은 강아지의 눈을 봐요”라고 말했습니다. 

▶ 미셀 파이퍼 = 왕년의 헐리우드 섹시아이콘 미셀 파이퍼도 이미 잘 알려진 채식주의자에요. 예순을 바라보는 나이지만 건재한 미모가 채식의 장점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 같네요. 

▶ 토비 맥과이어 = ‘원조 스파이더맨’인 토비 맥과이어. 그는 1992년부터 채식을 시작했고 2009년엔 완전 채식주의자가 됐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고기가 몸에 잘 맞지 않았다고 해요. 

▶ 폴 매카트니 = 폴 매카트니는 비틀즈로 활동하던 1975년 채식을 시작했어요. 나이가 들어서도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는 비결을 ‘고기없는 식단’으로 꼽기도 하죠. 그는 “도살장이 유리로 만들어져 있었다면 모두가 채식주의자가 됐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 피터 딘클리지 = ‘왕자의 게임’에서의 열연으로 스타덤에 오른 피터 딘클리지. 그는 오래된 채식주의자인데요, “내가 어렸을 때보다 지금이 채식을 하기엔 훨씬 쉬운 시절”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 우디 해럴슨 = 영화 ‘헝거게임’에 출연했던 우디 해럴슨은 24살이던 해에 비건이 됐습니다. 그는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도 갖고 있지요. 그는 고기와 유제품은 물론 설탕과 밀가루도 먹지 않습니다.

nyang@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초콜릿을 맛있게 먹는 '의외의' 온도
덴마크에서 '소변 맥주' 등장, 그 맛은?
‘브로콜리 사촌’ 콜리플라워를 먹어야 하는 이유
전소미도 기겁한 '방귀'냄새의 원인은?
고기는 절대 입에 안 대는 셀럽들은?
피부와 허리사이즈 망치는 아침메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