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Play
  • 웰빙
  • 5:2 다이어트, 효과 입증됐다
  • 2018.03.20.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일주일 중 5일은 평소 식단으로 섭취하고 이틀은 극단적으로 음식량을 억제하는 이른 바 ‘5:2 다이어트’의 효과가 입증됐다. 5:2 다이어트는 일반 다이어트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더 큰 것은 물론 목표 체중까지 감량하는 시간도 더 빨랐다.

국제 학술지 ‘영국 영양학 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3월호)에 실린 영국 서리대 연구팀의 연구에선 과체중과 비만 실험자 5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5:2 다이어트와 열량 계산 다이어트의 효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5:2 다이어트는 2개월 이내에 본인 체중의 5%를 감량하는 데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그룹으로 나뉜 실험자 중 24명은 5일은 정상 식단으로 섭취하고 이틀은 매일 600㎉만 섭취하는 5:2 다이어트를, 나머지 27명은 열량 계산 다이어트를 진행했다. 여성의 경우 1일 1400㎉, 남성은 1일 1900㎉를 섭취하도록 했다. 이들의 목표 체중은 자신의 체중에서 5%를 감량하는 것이다.

실험 기간동안 5:2 다이어트는 15명(62.5%), 열량 계산 다이어트는 12명(44.4%)이 완수했다. 다른 사람들의 경우 중도 포기하거나 개인적인 이유로 다이어트를 그만 뒀다.

연구팀에 따르면 5:2 다이어트는 열량 계산 다이어트보다 체중 감량 성공 시간이 더 짧았다. 5:2 다이어트는 목표 체중까지 평균 59일이 걸렸으나, 열량 계산 다이어트는 73일이 걸렸다.

다이어트 이후 건강상태도 점검했다. 5:2 다이어트를 진행한 그룹은 열량 계산 다이어트를 진행한 그룹보다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에 “5:2 다이어트가 장기적으로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5:2 다이어트를 진행한 그룹은 혈압도 9%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열량 계산 다이어트를 진행한 그룹은 혈압이 2% 높아졌다.

5:2 다이어트는 영국에서 “초콜릿을 일주일에 5번 먹으면서 살을 뺀다”는 식단으로 처음 알려지며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다. 영국의 저널리스트 겸 프로듀서인 케이트 해리슨이 동명 제목의 책도 썼다. TV 시리즈 ‘셜록’으로 인기를 모은 영국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 미국 토크쇼 진행자 지미 키멜이 시도하기도 했다.

5일간은 평소 식단대로 섭취하지만 2일은 평소 먹는 양의 25%만을 섭취해 인슐린 수치와 체중 감량을 유도하는 것이 5:2 다이어트다. 이틀을 연속으로 할 필요는 없으면 일주일 중 5일은 평소대로 먹고, 이틀은 다이어트를 하는 방식이다. 2일간 여성은 500㎉l, 남성은 600㎉ 정도 섭취하며 약 12시간 가량 공복 상태를 유지한다.

다만 연구팀의 로나 앤서니 박사는 “이번 연구에서 봤듯이 우리 참가자 중 몇 명은 5:2 다이어트를 유지하기 위해 애썼지만 실패하기도 했다”면서 “다이어트의 궁극적인 성공 열쇠는 장기간 지속할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5:2 다이어트를 잘 유지하면 심혈관계 질환 등 몇몇 중요한 위험 인자를 줄이는 데 잠재적으로 도움이 되며 때에 따라서는 매일 다이어트하는 방식보다 좋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shee@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고구마, 이렇게도 먹는구마!
▶ 無설탕데이 3일 도전기!
▶ 카페인 섭취가 너무 많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 일본서 판매중인 한식의 가정간편식
▶ 영양사들이 달고 짠 음식을 피하는 방법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