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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겨울 불청객 뇌줄중 ③] 오메가3 풍부한 고등어ㆍ연어, 혈관 깨끗이 해 줍니다
  • 2017.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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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3ㆍ핵산 풍부한 등푸른생선 주 2회
-베타카로틴 등 많은 과일ㆍ채소 매일 섭취
-폴리페놀 풍부한 와인도 뇌졸중 손상 예방

현대인은 적어진 활동량에 비해 칼로리가 많은 서구화된 식단 탓에 당류, 지방, 콜레스테롤을 과잉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영양소의 운반 통로가 되는 혈관에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된다. 이로 인해 혈관은 탄력성이 줄어들고 좁아진다. 결국 혈액의 원활한 흐름이 방해돼, 뇌에 있는 혈관이 막히면서 뇌졸중이 일어난다. 

뇌졸중은 선행 질환에 의한 합병증인 경우가 많다. 고혈압, 당뇨, 심장 질환, 동맥경화증 등이 있는 경우 혹은 가족 중에 뇌졸중 환자가 있는 경우 뇌졸중의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김형미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팀장은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젊을 때부터 적정 체중으로 꾸준하게 관리해 선행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며 “적절한 칼로리 섭취와 혈관 건강을 위해 오메가3지방산, 핵산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류(꽁치, 삼치, 연어, 고등어 등)을 1주일에 2회 정도, 베타케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류나 채소류를 매일 다양한 색으로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 뇌 건강은 물론 멋진 몸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채소연어롤(2인분)
<재료>
훈제 연어 8장, 파프리카(빨강ㆍ주황ㆍ노랑) 4분의 개, 당근 3분의 1개, 오이 2분의 1개, 팽이버섯 3분의 1봉. 새싹채소 약간, 소스(무가당 요거트3큰술, 레몬즙 2분의 1큰술, 씨겨자 1작은술, 케이퍼 약간).
<만드는 법>
①훈제연어는 키친 타올 위에 올려 기름기를 어느 정도 제거한다.
②파프리카, 당근은 곱게 채 썰고, 팽이버섯도 비슷한 길이로 밑동을 잘라 둔다.
③오이는 재료 분량의 반은 돌려 깎기 해서 채 썰어 두고 반은 필러로 얇게 포를 뜬다.
④요거트에 레몬즙, 씨겨자, 케이퍼를 넣고 잘 섞어 준다.
⑤접시 위에 훈제 연어, 필러로 얇게 썬 오이를 겹쳐 두고 채 썬 재료(파프리카, 오이, 팽이버섯, 당근)와 새싹채소를 가지런히 올려 돌돌 말아 준다.
⑥접시에 담고 완성된 요거트소스를 뿌려 준다.
⑦와인 한 잔을 곁들인다.
<팁>
이 음식에는 오메가3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연어와 채소류가 들어 있다. 곁들이는 와인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뇌졸중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뇌 건강에 좋은 오메가3지방산,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 덕에 뇌의 건강은 채워지고, 혈관은 깨끗하게 청소될 것이다. 무엇보다 건강의 독이 되는 스트레스까지 해소시키는 효과까지 기대된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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