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Cook
  • 리얼키친
  • 곧 수능, ‘브레인 푸드’ 호두로 만드는 영양간식은?
  • 2017.10.27.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이 3주 앞으로 다가온 지금은 ‘브레인 푸드’가 필요한 때다. 아무리 신상 슈퍼푸드가 등장해도 ‘구관이 명관’. ‘브레인 푸드’의 대명사는 언제나 호두다.

호두는 인간이 발견한 가장 오래된 나무 열매로, 사람의 뇌를 닮아 뇌 기능을 개선하고 지적 기능 저하를 방지하는 식품으로 꼽혀왔다. 특히 몸에 좋은 필수지방산이 풍부하다. 호두에는 다중불포화지방산(PUFA, Polyunsaturated fatty acid) 중 하나인 오메가-3 지방산의 함량이 높다. 견과류 중에선 유일하게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 리놀렌산(ALA)이 들어있다. 알파 리놀렌산은 기억력, 집중력, 정보 처리 속도와 같은 뇌의 인지 기능 활동을 향상시켜준다.

2015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캘리포니아 대학(UCLA)의 레노르 아랍(Lenore Arab) 교수가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꾸준한 호두 섭취는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능을 앞둔 수험생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에게도 좋은 ‘브레인 푸드’라 할 만하다.

‘두뇌 건강’에 좋은 알파리놀렌산은 일일 권장량인 호두 반 줌(반 개 기준 12~14개)을 통해 2.5g을 섭취할 수 있다. 다음은 호두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영양 간식이다. 

■ 시나몬 허니 월넛
에너지 소모가 많아 수시로 배가 고픈 수험생들이 공부를 하면서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영양 간식이다. 메이플 시럽이 호두의 떫은 맛을 잡아줘 풍미를 배가한다.

<재료>
캘리포니아 호두 2컵, 메이플 시럽 ½컵, 계핏가루 1티스푼, 버터 1티스푼, 소금 ¼티스푼, 바닐라 엑스트라 ½큰 술

<레시피>
1. 팬에 호두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어 점성이 생길 때까지 서서히 가열하면서 저어준다.
2. 완성된 시럽에 호두를 넣어 볶아 준다.
3. 상온에서 충분히 식힌다.


■ 호두우유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없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활용도가 높은 우유 대체음료다.

<재료>
캘리포니아 호두 2컵, 물 3컵, 메이플 시럽 1큰 술, 소금 약간

<레시피>
1. 호두를 믹싱볼에 넣고 찬물을 부은 후 하룻밤 동안 냉장고에 넣어둔다.
2. 호두에 남아있는 물기를 빼고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한번 더 헹군다.
3. 물기를 충분히 머금은 호두를 물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약 2분간 갈아준다.
4. 곱게 간 호두를 면포에 담은 후 면포를 힘껏 비틀어 호두우유를 추출한다.
5. 완성된 호두우유에 약간의 소금과 메이플 시럽을 첨가한 후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 티라미수 월넛
간단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초간단 티라미수로, 호두가 들어있어 보다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재료>
캘리포니아 호두 2컵, 물 1컵, 설탕 1컵, 믹스커피 2개, 티라미수 파우더 1/2컵

<레시피>
1. 끓는 물에 설탕, 믹스커피를 넣어 시럽을 만들어 준다.
2. 오븐에 호두를 굽는다.
3. 오븐에 구운 호두를 시럽에 넣어 졸여 준다.
4. 기름에 시럽에 졸인 호두를 튀겨 준다.
5. 티라미수 파우더를 골고루 묻혀 준다.

shee@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 채소를 덜 먹으면 나타나는 신호들
CNN이 선정한 가장 맛있는 베트남 음식 10.
美 선풍적 인기 '스시브리또', 그 맛은?
흔한 유자차, 미국에선 새로운 슈퍼푸드?
인도 커리집에서 메뉴판 열고 고민이시라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