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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몬드 버터 ㆍ아몬드 밀크, 집에서 만든다
  • 2017.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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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푸드=육성연 기자]아몬드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을 비롯한 칼슘, 철, 마그네슘, 칼슘, 아연 등 미네랄도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의 포화 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주고, 항산화 물질은 피부 노화방지와 모발의 탄력유지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아몬드의 효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우유 대신 아몬드 밀크를 먹거나 일반 버터나 땅콩버터를 아몬드 버터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기타 첨가물 없이 오로지 아몬드로 만드는 아몬드 버터는 땅콩버터보다 달지 않지만 고소한 맛이 그대로 살아있으며, 다이어트나 건강에도 더 좋다. 견과류에도 열량이 있지만 열량의 약 15%가 몸속에서 흡수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아몬드 버터는 땅콩버터보다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데 마그네슘은 신진대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통곡물에 아몬드 버터를 발라 먹으면 간단하게 건강식이 완성된다.

우유를 먹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식물성인 아몬드 밀크를 권한다.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아몬드 밀크가 우유나 두유 대체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아몬드 밀크에도 뼈와 치아의 형성과 발달을 돕는 칼슘이 풍부하며, 비타민C와 D, 철분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도 들어있어 성장이 어린이에게도 좋다.

아몬드 버터나 아몬드 밀크는 집에서도 쉽게 만들수 있다. 재료도 많이 필요없다. 기호에 따라 소금과 오일, 꿀 등이 들어갈 뿐이다. 식물성 아몬드 버터와 아몬드 밀크 레시피를 소개한다.

■ 아몬드 버터 만들기 

<재료> 생아몬드 3컵, 기호에 따라 소금, 오일, 시럽류 등

1. 생아몬드를 깨끗한 물에 한번 씻어 물기를 뺀 후,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가량 구워준다 (생략가능하나, 만드는시간을단축할수있다).

2. 바삭하게 된 아몬드를 충분히 식힌후 푸드프로세서에 갈아준다.

3. 푸드프로세서 모터에 무리가 가지않게 20초 전후로 끊어서 돌리는데 중간중간 아몬드가 고르게 갈아지도록섞어준다.

4. 15-20분 정도 같은 절차를 반복하면 아몬드에서 기름 성분이 나와 꾸덕한 질감의 아몬드버터가 완성된다.

5. 기호에 따라소금, 꿀, 버터, 올리브오일 등을 넣어준다.

■ 아몬드 밀크 만들기

<재료> 생아몬드1컵, 물 2컵, 단맛을 원한다면 꿀, 설탕, 시럽, 촘촘한거름망 

1. 아몬드 1컵을 물에담가 하루에서 이틀정도 불린다 (실온 혹은 냉장보관)아몬드를오래불릴수록우유가더부드러워진다.

2. 불린 아몬드를 흐르는 찬물에 몇차례 헹군다.

3. 불린 아몬드를 푸드프로세서에넣고 물 2컵과 함께 곱게 갈아낸다. 이때 아몬드를 담거뒀던 물은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는 피틴산이 함유되어있으므로 사용하지않는다.

4. 갈아진 아몬드는 촘촘한 거름망에 부어 국물만 걸러낸다. 숟가락으로 거름망을 문질러가며 걸러낼 것. 면보를 사용하여 국물을 걸러내도좋다. 남은 아몬드 잔여물은 따로 그릇에 담아놓는다

5. 단맛을 원한다면 꿀, 설탕 등 감미료를추가한다.

6. 완성된 우유를 냉장보관후 맛있게 마신다! (우유는 2일내로마실것)

Tip. 아몬드가루 만들기

1. 달군 팬에 남은 아몬드 잔여물을 넣고, 중불에서 타지않게 수분을 날려가며 볶는다.

2. 완성된 아몬드 가루는 오트밀, 스무디, 머핀 등에 추가하여 먹는다.

gorgeou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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