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Eat
  • 핫푸드
  • 라면도 소시지도 비건…비건푸드 인기몰이
  • 2017.05.18.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웰니스 확산에 ‘채식’ 주목
 
-플렉시테리안 늘면서 채소 위주의 식단 증가 추세
 
-옥션, 비건푸드 올해 1분기 최대 3배 급증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얼마 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채식은 유별나다는 반응이 주로 나왔지만 최근에는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시되면서 채식주이 주목받고 있다. 채소와 경제를 조합한 신조어 ‘베지노믹스’(vegenomics·채식경제)라는 말도 등장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민텔은 2017년 푸드 트렌드로 ‘비건과 채식주의자의 확대’를 꼽기도 했다. 육식을 하지 않는 채식이 환경을 지키면서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삶의 방식이자 가치관으로 점차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건강한 식습관 ‘채식’에 주목=국제채식연맹(IVU)에 따르면 전 세계 채식인구는 1억8000명이며, 이중에서 고기와 유제품, 달걀 등의 동물성 음식도 먹지 않는 완전채식인(비건∙vegan)은 30%를 차지한다. 국내에서도 채식주의자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채식주의자는 전체 인구의 약 2%로, 대략 100만명에서 1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최근에는 플렉시테리안(flexitarian)이 늘면서 채식 식품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플렉시테리안은 플렉시블(flexible)과 베지테리안(vegitarian)의 합성어로 채식을 고수하면서 상황에 따라 육류를 섭취하는 이들을 말한다. 채식주의자가 아니더라도 플렉시테리안처럼 채식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채식 식품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식물성 기반 유제품들은 최근들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식품중 하나다.

비건 레스토랑과 베이커리를 찾는 이들도 예전보다 많아졌다. 연남동과 합정동, 이태원을 중심으로 한 비건식당은 채식주의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입소문이 나며 찾는이들이 늘고 있다.
 

채식 라면ㆍ콩고기 소시지…늘어나는 채식 식품들=채식 식단의 선호로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비건푸드’는 하나의 식문화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유통업체도 채식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업체들은 충성도가 높은 채식주의자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메뉴 개발에 힘쓰는 중이다.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 따르면 올해 들어 비건푸드에 대한 수요는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옥션에서는 올해 1분기 ‘비건푸드’ 관련 품목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배 급증했다. 옥션이 지난해를 기준으로 3년 전(2013년) 대비 비건푸드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채식주의자들의 고기 대용인 ‘콩고기’의 경우 51% 증가했다. 콩고기는 탕수육, 콩까스, 햄버거 패티 등 다양한 스타일의 육류요리를 대신해 만들어 먹을 수 있어 꾸준하게 인기가 높다. 채식라면(44%), 식물성조미료(27%)도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인터넷쇼핑몰 11번가 역시 2015년 ‘채식콩고기’ 매출은 전년보다 210% 증가했다.

올해에도 비건푸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옥션에서는 올해 1분기 ‘비건푸드’ 관련 품목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양한 채식요리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식물성 조미료가 3배(214%) 이상 늘며 증가폭이 가장 컸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채식라면(56%)과 채식만두(12%)도 모두 두 자릿수 상승세를 보였고, 콩소시지(7%)도 판매량이 증가했다.
 
사진=비건푸드 제품인 채식라면, 식물성 조미료, 콩소시지

비건가공식품 외에도 채식의 기본 식단인 채소류도 판매량이 늘고 있다. 샐러드나 나물, 겉절이 등에 이용되는 상추 ㆍ잎채소도 올해 1분기를 기준으로 전년해보다 56% 판매량이 증가했고, 단백질이 풍부해 육류 대체식품으로 제격인 두부(38%)와 김 해조류(17%)도 모두 오름세를 보였다. 포만감이 높아 채식 식단에서 인기가 있는 고구마 등의 뿌리채소(7%)도 같은 기간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늘었다.
 
직접 채식 음식을 만들어 먹으려는 이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두부나 두유제조기의 판매량은 같은 기간 전년대비 67% 증가했고, 새싹/콩나물재배기(15%)도 상승세를 보였다. 백민석 옥션 상무는 “삶과 건강, 행복 등 종합적인 조화를 추구하는 웰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육류를 줄이거나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콩고기, 채식라면 등 구하기 어려운 채식주의 상품들은 온라인몰에서 보다 편하게 접할 수 있어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gorgeous@heraldcorp.com
 

관련기사